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GA장바구니
- 구글애널리틱스4장바구니
- ga전자상거래
- add_to_cart
- 임대몰GA4
- 카페24구글태그매니저
- 구글애널리틱스설치
- 카페24변수명
- 구글애널리틱스분석
- 카페24gtm
- 마케팅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4전자상거래
- 카페24전자상거래
- gtm전자상거래셀프설치
- 카페24GA4
- 구글애널리틱스셋팅
- Googleanayltics4
- 구글애널리틱스전자상거래
- GA4장바구니
- GA4전자상거래
- Googelanayltics
- 카페24인스타연동
- 카페24ga전자상거래
- 데이터역량
- 카페24구글애널리틱스
- gtm변수명
- gtm전자상거래
- 카페24인스타연동오류
- ga4전자상거래셀프설치
- 카페24viewitem
- Today
- Total
마켕터
1. 문제 정의 및 분석 (GA4와 구글 서치콘솔 활용) 본문
안녕하세요
마케팅하는 캥거루 캥캥입니다.
글을 올린지도 벌써 6개월이 다 되었네요.
그 동안 매일 5~20명씩 방문을 했지만, 실질적인 전환?이라고 해야할까
견적 문의나 기타 문의는 1건 밖에 없었습니다.
그외에는 일반적인 추가 콘텐츠 문의밖에 없었죠.
그렇다면 이러한 티스토리는 어떤게 문제였기에
제가 기대한 전환이 일어나지 않았을까요?
마케팅 퍼널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퍼널로 돌아가는 이유는 "어디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찾기 위함입니다.
간단하게 살펴 본다면
방문 - 글 조회 - 행동
이 될 것입니다.
제 경우에는 조회는 많이 하나 행동이 기대한 값(구독, 문의 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조회 -> 행동으로 이어지는 사이에 무엇인가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이죠.
왜 제가 기대한 행동을 하지 않을까요?
왜 행동을 하지 않고 이탈하는 걸까요?
MECE적으로 단순하게 분석을 해보면
글이 기대하던 것을 가지고 있었다 vs 글이 기대하던 것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는 그렇게 보였다
로 나뉠 겁니다.
이를 바탕으로 위의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1. 글이 기대하던 것을 가지고 있었다 => 세션 참여 시간이 길 것이다.
2.글이 기대하던 것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는 그렇게 보였다. => 세션 참여시간이 짧을 것이다.
일부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가장 시작인 view_item 의 평균 참여시간이 가장 길었으나,
그뒤 add_to_cart부터는 현저하게 떨어졌으며 view_item조차도 사실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짧았습니다.
그렇다면. 2번의 가설이 더 부합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럼 방문하시는 분들은 어떤걸 기대하고 계셨길래, 제 글에서 뭔가를 못 찾으신걸까요?
이에 대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지 대략적으로 추측해보겠습니다.
노출이나 클릭 수 가 많지는 않지만, 단순 CTR만 보면 굉장한 효율을 드러냅니다.
물론 노출 수 자체를 더 많이 늘리면 달라질 수도 있겠죠
어쨋든, 해당 검색어를 토대로 했을 때, 제 티스토리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기대하는 것: 카페24에 GA 전자상거래
은 맞는데, 복붙만으로도 안되는 거라면,
저의 설명이 어려웠던 것일까요? 아니면 투머치 였던 것일까요?
아니면 설정 방법이 아닌 어떤 걸 원했던 것일까요?
이에 대한 고찰은 다음 번 글에서 서술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타 문의는 kobypark@naver.com 으로 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로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3월 인사이트 - 데이터는 줄다리리기 게임 (0) | 2023.03.22 |
---|---|
23년 1월 인사이트 -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의 미래 (0) | 2023.02.07 |